50mm 단렌즈는 사람의 눈으로 보는 시야와 가장 유사한 화각을 갖고 있습니다. 육안과 같은 화각이라는 것은 직접 눈으로 보는 것처럼 편안한 프레이밍으로 구도를 잡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단렌즈들은 초점거리의 이동이 없기 때문에 특별히 고화질을 추구하지 않는다면 일반적으로 줌 렌즈보다 적은 수의 렌즈로 구성됩니다. 때문에 50mm를 포함한 대부분의 단렌즈들은 매우 밝은 특성을 가집니다. 보통 F1.8에서 F1.2 이상까지 밝기가 지원되기 때문에 어두운 곳에서도 빠른 셔터 스피드를 확보하는데 유리합니다.
지난 번에는 캐논의 50mm 단렌즈인 EF 50mm F1.4 USM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EF 50mm F1.4 USM 렌즈는 캐논 유저들에게 상용렌즈로 널리 사랑받고 있는 모델입니다. F1.4의 밝기, 정물이나 인물 사진에 잘 어울리는 화각, 그리고 빠르고 조용하게 초점을 잡는 USM 기능 까지 유저들에게 가장 필요한 기능만을 모아 놓은 것이 EF 50mm F1.4 USM의 장점입니다.
오늘은 캐논의 또다른 50mm 단렌즈를 소개하겠습니다. EF 50mm F1.4 USM 렌즈는 수많은 장점이 있지만 가격이 40만 원대로 다소 부담스러워서 유저들이 구매 결정을 머뭇거리게 됩니다. 오늘 소개할 EF 50mm F1.8 II 렌즈는 기본 성능이 EF 50mm F1.4 USM와 거의 비슷하지만 가격이 매우 저렴한 장점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사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F 50mm F1.8 II는 EF 렌즈군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렌즈입니다. EF 군의 모든 렌즈들이 이 렌즈를 바탕으로 개발될 정도로, EF 렌즈들 가운데 가장 기본적인 구조를 가집니다. 화각은 EF 50mm F1.4 USM과 같은 46˚를 지원합니다. 렌즈는 5군 6매로 구성되며, 가우시안 광학 구조로 선명한 화질을 제공합니다.
EF 50mm F1.4 USM과 차이가 나는 부분은 밝기와, 포커스 방식, 필터 사이즈 입니다. EF 50mm F1.8 II의 밝기는 모델명에 명시되어 있듯 최대 F1.8까지 지원합니다. 밝기와 USM 부재 등 EF 50mm F1.4 USM과 사양차이가 조금 나지만 가격차이를 본다면 오히려 더 합리적인 사양입니다. 또한 필터 사이즈가 52mm를 지원해 필터를 더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촬영거리는 최단 45cm부터 무한대까지 지원합니다. 배율은 0.15배로 피사체를 자세히 표현하는 매크로 보다는 전체적인 윤곽을 위주로 구도를 잡는 것이 좋습니다.
렌즈의 총 길이는 41mm, 무게는 130g입니다. 크기가 작고 매우 가볍습니다. SLR 카메라들은 이미 바디에서부터 상당한 중량이 있기 때문에 가벼운 렌즈는 그만큼 SLR 카메라 유저들의 부담을 덜어줍니다.
EF 50mm F1.4 USM 렌즈는 캐논 유저들 사이에서 '명품'으로 통하는 렌즈입니다. 하지만 EF 50mm F1.8 II 또한 EF 50mm F1.4 USM과 거의 차이가 나지 않는 사양에 10만원대 초반이라는 매력적인 가격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제품입니다. 큰 맘 먹고 SLR 카메라를 처음 장만하신 후 추가 렌즈 구입이 부담스러우셨다면 저렴하고 성능좋은 EF 50mm F1.8 II 렌즈로 사진찍는 재미를 만끽하시기 바랍니다.
- 티스토리
- 디스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