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ncture(팅크쳐)
Tincture란 문장의 바탕에 들어가는 색깔이나 배경 무늬를 총칭하는 말로 Color(색상), Metal(금속), Fur(모피)의 3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다. 문장은 처음에 방패나 깃발 등에 들어가는 무늬였으므로, 이러한 것을 제작하던 소재가 곧 문장의 배경으로 자리잡은 셈이다.
색상이나 금속을 배열하는 방법은 문장학의 규칙에 의해 상당한 제한을 받으며, 물론 각각이 상징하는 의미도 모두 다르다.
1. Color
① Azure(Blue, 파랑)
Azure는 영어의 Sky Blue에 해당하는 담청색이다. 16세기에는 색상을 선이나 기호로 표시하는 것이 유행이었는데, 이에 따르면 Azure는 수직선으로 상징된다.
② Gules(Red, 빨강)
Gules은 문장에서 빨간색을 의미한다. 16세기의 상징법에 의하면 Gules은 수평선에 해당한다.
③ Purpure(Purple, 자주)
Purpure는 심홍색에 가까운 자주색을 뜻한다. 하지만 정확히 어떤 색을 Purple로 인식하는가는 문화권마다 차이가 있어서, 영국과 그 영향을 받은 미국에서는 파랑 띈 퍼플 곧 보라색을 퍼플이라고 하는가 하면, 독일에서는 Carmine Red 즉 자주색을 퍼플이라고 한다. 방패면 왼쪽 위에서 오른쪽 아래(사람이 보는 방향에서는 오른쪽 위에서 왼쪽 아래)로 내려오는 대각선으로 상징된다.
④ Vert(Green, 초록)
Vert는 녹색으로, 방패면 왼쪽 아래에서 오른쪽 위(사람이 보는 방향에서는 오른쪽 아래에서 왼쪽 위)로 올라가는 대각선으로 나타낼 수 있다.
⑤ Sable(Black, 검정)
Sable은 검정색으로, 여러개의 수직선과 수평선이 교차하고 있는 기호로 상징된다. Azure, Gules, Purpure, Vert, Sable까지가 영국에서 주로 사용되는(영어에서도 잘 알려 진) 5가지 색상이다.
⑥ Sanguine(Murrey/Dark Red, 짙은 빨강)
Sanguine는 원래 핏빛을 띈 짙은 빨강을 의미하는데, Murrey(암자색)보다 밝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Murrey와 같은 색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Sanguine는 교차하는 두 개의 대각선으로 상징된다.
⑦ Tenne(Orange, 밝은 주황)
Tenne는 문장학에서만 쓰이는 용어로, Tawny(황갈색)이라고 보기도 하나 Orange에 가까운 색으로 생각된다. Tenne는 Azure와 Purpure의 결합, 즉 수평선과 방패면 왼쪽 위에서 오른쪽 아래로 내려오는 대각선이 교차된 기호로 나타낼 수 있다.
2. Metal
Metal을 Color에 넣어서 Azure, Gules, Purpure, Vert, Sable, Or, Argent를 문장의 기본 7색이라고 보는 견해도 있다. 하지만 원래 문장에서는 Or와 Argent는 따로이 규칙의 적용을 받는 금속에 해당한다.
① Or(Gold/Yellow, 노랑)
Or는 프랑스어로 금을 뜻한다. 따라서 문장 그림에서 노란색으로 표현되는 것도, 원래 실제로는 황금에 해당한다. 작은 점들로 상징된다.
② Argent(Silver/White, 하양)
Argent는 프랑스어로 은을 뜻하며, 문장에서 쓰이는 하얀색은 원래는 금속인 은이다. 평평하고 하얀 면으로 상징된다.
3. Fur
Fur란 말 그대로 모피를 뜻한다. 문장이 한창 만들어지던 중세에는 북방족제비(담비)나 흰색과 회색 얼룩이 있는 다람쥐 모피 등을 이용해 귀족들의 깃발 등을 만들고 장식하는 일이 흔했으므로 그러한 무늬를 뜻하는 표시들이 문장의 배경으로 고정되어, 지금에 이르렀다.
하지만 현재 문장학에서는 Ermine(담비)나 Vair(다람쥐)라는 동물 자체에 대해서는 거의 관심이 없다. 다만 이로부터 유래한 무늬들만이 고정적으로 남아 있다.
⑴ Ermine(북방족제비/담비)의 무늬
① Ermine
담비의 모피 무늬를 상징한다. 하얀 바탕에 까만 반점들이 찍혀 있다.
② Ermines
Ermine과 반대로 까만 바탕에 하얀 반점 무늬가 있다.
③ Erminites
기본은 Ermine과 똑같이 하얀 바탕의 검은 무늬이지만, 반점 끝에 찍혀 있는 점이 빨간색이다.
④ Erminois
바탕이 금으로 되어 있고, 그 위에 검은 반점 무늬가 찍혀 있다.(옆의 그림에는 반점 무늬가 하얗게 나와 있지만 다른 자료를 찾아보면 원칙은 검은 반점 무늬인 듯)
⑤ Pean
Erminois와 반대로 바탕이 검은색이고 그 위에 금색 반점 무늬가 있다.
⑵ Vair(다람쥐)의 무늬
① Vair
작은 방패 모양(escutcheon)과 비슷한 형태의 무늬로, 아래쪽 두 모서리(wings)는 앞다리를 나타내고 위쪽 튀어나온 부분(point)은 꼬리를 의미한다. 흰색과 파란색이 번갈아 배열되어 있고, 색깔이 달라지면 Vair가 아닌 다른 종류의 틴튜어가 된다.
② Vair-en-point
Vair의 모양을 조금 바꾼 것으로, 한 문양의 모서리(point)가 아래 문양의 평평한 부분(base)을 보도록 배치되어 있다.
③ Counter-vair
원래의 Vair에서 각각의 무늬가 모두 종 모양으로 그려져 있는 것과 달리, Counter-vair에서는 각 무늬의 평평한 부분(base)은 평평한 부분끼리, 모서리(point)는 모서리끼리 마주 보도록 배치되어 있다.
④ Vair의 다양한 응용
⑶ 기타
① Potent
철봉 모양처럼 생긴 T자형 무늬로, Vair와 비슷하게 보이기 때문에 때로 Vair-potent라고 불리울 때도 있다.
② Counter-potent
Potent의 모서리(point)와 모서리를 마주보게 배치된 무늬로, Potent-counter-potent라고도 부른다.
*출처: 네이버블로그 > Sunny Sundays in the High Summer
- 티스토리
- 디스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