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욕실 디자인, 우수디자인
2008년 11월 28일 / 삼성물산 





삼성물산 건설부문의 ‘한국형 욕실 디자인'이 국내외 유명 디자인상을 휩쓸어 화제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28일 한국의 문화와 감성을 조화시킨 ‘한국형 욕실 디자인'이 ‘2008년 우수디자인(GD, Good Design)' 선정 결과 최고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올해 진행된 우수디자인(GD, Good Design)' 공모전에는 역대 최대인 1,786점이 출품돼 치열한 경합을 벌였다.

산업디자인 전분야를 대표하는 최고의 제품디자인으로 선정된 ‘한국형 욕실 디자인'은 기존 서양식 욕실공간에 한국인의 행태 및 습관, 한국의 조형미를 반영했다. 여기에 첨단 무선인식기술(RFID)을 반영하는 등 한국인의 생활패턴에 맞게 개선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한국형 욕실은 우리의 욕실 문화인 발씻기, 손빨래, 때미는 기능을 반영한 세족대와 내부에 착탈식 의자를 설치해 반신욕이 가능하도록 구성된 욕조가 일체화되어 디자인됐다. 또한 노약자와 장애인도 편안하게 앉아서 샤워하거나 발을 올려 놓고, 씻을 수 있고 음악과 조명을 선택할 수 있는 멀티샤워기 등으로 구성 되어있다.

이 밖에 체지방, 맥박, 체온 등을 측정할 수 있는 헬스케어 세면대를 비롯해 인체 공학적인 디자인 설계와 내수성을 높인 재료를 사용한 드레싱 테이블 등도 한국형 욕실의 주요 아이템이다.

한국형 욕실 디자인 제품 중 욕조와 멀티샤워기는 세계 3대 디자인상인 ‘IF 프로덕트 디자인 어워드 2009' 에 선정되어 세계적으로 그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삼성물산 건설부문 디자인실 김승민 실장은 “가장 한국적인 디자인을 통해 고객의 만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디자인 컨셉을 잡고 실용화한 것이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계기가 됐다”고 설명했다.

굿디자인 제도는 우수한 산업디자인 상품을 선정하고 장려해 상품의 디자인 개발을 촉진하고 아이디어 창출을 유도, 사용하기 편리하고 생활공간에 아름다움을 갖춘 상품개발 및 이의 발굴을 촉진하기 위한 제도이다.

IF 디자인 어워드는 비영리기관 IF 국제포럼디자인 주관 하에 지난 1953년 제정됐으며 미국의 IDEA, 독일의 레드돗과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꼽힌다.

위로가기

POWERED BY TISTORY. THEME BY ISHAI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