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포니(Hyundai Pony)는 1975년부터 1990년까지 현대자동차가 생산한 후륜구동 소형차이며, 대한민국 최초의 고유 모델 자동차이다. 대한민국 자동차 역사의 한 획을 그은 차로 평가된다.

포드의 기술 이전을 회피로 인해서 현대는 독자 개발을 모색하였고, 이탈 디자인에 디자인을 의뢰해 1974년에 포니와 컨셉트 카인 포니 쿠페가 공개되었다(포니 쿠페는 실제로 시판되지는 못했다.).
 
엔진은 미쓰비시의 1,238cc 직렬 4기통 새턴 엔진을 얹었고, 구동방식은 후륜구동이었다. 포니 개발 과정에 당시 현대건설에 재직중이었던 이명박도 참여한 것으로 보인다.[1] 포니는 대한민국 최초의 고유 모델 자동차이며, 이를 통해 대한민국은 아시아에서는 일본에 이어 2번째로, 세계에서는 16번째로 고유 모델 자동차를 만든 국가가 되었다. 포니는 이름에 어울리는 조랑말 모양의 엠블럼를 적용하였다.

판매를 개시한 1976년에는 대한민국 승용차 시장에서 10,726대가 판매되며, 43.6%의 점유율을 보였다. 단숨에 인기 차량으로 등극한 포니는 에콰도르에 5대를 수출된 것을 시작으로, 다른 국가에도 판매되었다. 포니는 해치백 스타일이나, 실제로는 캐빈룸과 트렁크룸이 분리되었다. 이후 왜건과 픽업, 3도어 등도 출시되었다.

구분 1.2 1.4
전장(mm) 3,970(3도어, 5도어)/3,980(왜건)
전폭(mm) 1,558(3도어, 5도어)/1,560(왜건)
전고(mm) 1,360
축거(mm) 2,340
윤거(전, mm) 1,278
윤거(후, mm) 1,248
승차정원 2명(픽업)/5명
변속기 수동 4단/자동 3단
구동형식 후륜 구동
연료 가솔린
배기량(cc) 1,238 1,439
최고출력(ps/rpm) 80/6,300 92/6,300
최대토크(kg*m/rpm) 10.8/4,000 12.5/4,000


<source : wikipedi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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